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위한 걸음

[도서관] 인천 청라호수도서관 - 디지털실 컴퓨터, 복합기 이용법(인쇄/복사)

by 서리히리 2023. 5. 2.
728x90

안녕하세요, 서리히리입니다 :)

제가 지난 글에서 인천 청라호수도서관의 이용 가능 시간, 스마트 도서관 및 무인반납함 사용법에 대해 다루었던 적이 있습니다. 해당 글을 많은 분들께서 좋아해 주셨는데요. 청라호수도서관 3층에는 디지털실이 위치해 있어서, 도서관 정회원이기만 하다면 누구든 무료로 컴퓨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복사 및 인쇄의 경우 소액을 지불하고 이용이 가능해서 더욱 편리한데요. 이번에는 디지털실 컴퓨터 및 프린트 이용 방법에 대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작성한 이전 글, "[도서관] 인천 청라호수도서관 - 스마트 도서관 이용법, 무인반납함 사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도서관] 인천 청라호수도서관 - 스마트 도서관 이용법, 무인반납함 사용

안녕하세요, 서리히리입니다 :) 저는 사실 초보 블로거임과 동시에, 재테크도 첫 발을 내딛는 중인데요. 요즘은 블로그, 유튜브, 여러 SNS 등 투자나 재테크와 관련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다양한

seori-huiri.tistory.com

청라호수도서관 3층에는 '디지털실 / 참고·연속 간행물실'이 있는데요. 콘센트가 잘 갖추어져 있어 노트북을 가져와 충전기에 연결 후 사용할 수도 있고, 데스크톱을 예약하여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총 10대의 PC가 설치되어 있으며, 도서관 정회원이라면 누구든 무료로 사용 가능합니다.

디지털실 데스크탑 PC 사용을 위한 좌석예약시스템

먼저 디지털실을 방문하시면, ① 좌측에 '좌석예약시스템' 전용 PC가 있습니다. 1번부터 10번까지의 컴퓨터가 있는데, 현재 사용 가능한 PC가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합니다. 현재 시각 기준으로 이전에는 예약이 불가하니 회색이고, 현재 기예약된 PC 역시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파란색인 번호의 PC만 예약 가능합니다. 예약 가능한 PC가 있다면 그 번호의 파란색 막대기 부분을 클릭하세요. ② 그러면 이용자 로그인 창이 뜹니다. 도서관 회원 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③ 좌석 정보란에는 현재 선택한 PC의 번호가 몇 번인지 뜨고, 사용 시간은 최대 180분입니다. 인터넷 PC 사용 시 1회 최대 180분, 1일 최대 180분 사용 가능합니다. 한 사람이 좌석을 계속 독점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죠. '예약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④ 제가 선택한 PC에 예약이 완료되어 회색처리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약 PC 로그인 후 사용

예약한 번호의 PC에 가면 이렇게 기본 화면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도서관 ID 및 비밀번호로 로그인해야 하는 잠금창이 있고, 우측 하단에는 예약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로그인 시 윈도우 기본화면으로 바뀌며, 우측 하단에는 앞으로 이용 가능한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사용이 완료되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로그아웃' 버튼을 눌러, 잠금창으로 넘어가도록 해야 합니다. 추가로 알아두어야 하는 점은, 만 13세 이하는 PC 사용이 불가하다는 것, 좌석예약 후 10분 이내 로그인하지 않을 경우 자동으로 예약이 취소된다는 것, 개인정보 유출 등의 문제는 도서관에서 책임지지 않으므로 사용한 내용에 대해서는 정상적으로 종료하고 필요시 PC 재부팅을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디지털실 프린트기 사용법 (인쇄, 복사 가능)

그렇다면, 이번에는 프린트기로 인쇄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테스트용'이라고 적힌 종이를 인쇄하고자 합니다. 기본적으로 파워포인트(PPT), 엑셀(EXCEL) 등의 마이크로소프트 프로그램이 다운로드되어 있기 때문에 해당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쇄' 버튼을 누르면, '개인 식별 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①). 4~20자의 숫자를 입력하라고 나오는데, 프린트기에서 입력해야 하는 숫자이므로 기억할 수 있는 숫자로 지정하셔야 합니다. 이후 사용할 프린트기는 앞서 좌석 예약 시 사용했던 예약용 PC와 마주 보는 위치에 있습니다(②). 해당 프린트기의 디스플레이 화면을 보시면, 복사/인쇄 중 선택해야 합니다. 필요하신 항목을 누르면 되는데, 저는 인쇄를 하고자 하니 '인쇄' 버튼을 눌렀습니다(③). 그러면 PIN 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나옵니다. 이 번호가 바로 앞서 입력했던 '개인 식별 번호'입니다. 지정하신 숫자를 입력 후 'OK'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④). 그러면 아래에 날짜, 작업 이름, 컬러/흑백, 페이지 및 매수, 크기(A4)가 확인됩니다. 우측에는 페이지당 가격 및 총가격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우측 하단 파란색 '시작' 버튼을 누르시면 결제로 넘어갑니다(⑤). 카드 결제 후, 바로 인쇄가 시작되며 '테스트용'으로 프린트한 용지가 나온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⑥).

출력 시 알아야 하는 점으로는, i) 신용카드 / T-money(티머니)로만 결제가 가능하며, ii) 사용 중인 이용자 PC에서 모노(흑백) or 컬러(컬러)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복사의 경우 복합기에서 흑백 or 컬러 선택 후 진행하시면 됩니다. 복합기 요금은 복사/인쇄 모두 흑백이 장당 40원, 컬러는 장당 100원입니다. A4용지만 출력 가능하며, 문서 스캔 및 팩스는 사용불가 하다는 점 확인 부탁드립니다.

이번 시간에는 호수도서관의 디지털실 데스크톱 PC 사용 및 복합기(프린트기)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복합기 사용의 경우 비용이 약간 들긴 하지만, 최소한의 비용 정도이고 이런 서비스를 공공 도서관에서 제공하고 있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가오는 연휴에는 도서관에 방문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침.


'서리히리의 오늘도 충전' 을 검색하여

하루를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