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명 : 맥쿼리인프라(088980)
1. 사업의 개요
회사는 2023년 3월 31일 기준 총 17개의 국내 사회기반시설사업에 총 2조 3,192억 원을 투자하고 있으며, 이는 13개의 유료도로 사업(교량 및 터널 포함), 1개의 항만 사업, 1개의 도시철도 사업 및 2개의 도시가스 사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대표적인 국내 사회기반시설사업 : 백양터널, 광주 제2순환도로 1구간 및 3-1기군,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수정산 터널, 천안-논산 고속도로, 용인-서울 고속도로 등
2. 포괄손익계산서
DART 에 24년 사업 보고서 없음
3. 관련 뉴스 및 리포트
[삼성증권, 24.08.13]
- 8/12 맥쿼리인프라는 5천억원의 유상증가 결정 공시. 유상증자 대금과 차입금을 활용해 4,230억원을 하남 데이터센터에, 2,148억원을 기존에 투자를 결정한 동부간선도로 민간투자사업에 투자할 계획.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방식이며 발행가 할인율은 2.8%
- 맥쿼리인프라는 장기간 국내 유료도로 중심으로 투자해 왔으나 국내 교통자산의 시장 성장이 제한적인데다 미래 트렌드에 부합하는 포트폴리오 확장을 위해 하남데이터센터에 투자한 것으로 판단
- 증자비율은 9.9%로 큰 부담은 아니라고 판단돼, 주식수 희석에 따른 배당수익률 하락 가능성은 낮음. 2020년부터 거의 매년 맥쿼리인프라는 유상증자를 통한 재원조달로 자산편입을 해 왔는데 최종 배당수익률 6%대를 지킬 수 있는 자산을 편입해 옴
[시사저널e, 24.07.08]
- 맥쿼리인프라는 지난달(24.06월) 14일 올해 상반기 주당 380원을 배당하겠다고 밝혔음. 이는 지난해 상반기 주당 385원보다 5원이 줄어든 금액으로 지난 2016년 이후 8년 만에 배당삭감이었음
- 맥쿼리인프라는 추가 자산편입을 위한 차입금 해소 등의 목적으로 지난 2017년 1472억원, 2020년 2477억원, 2021년 3934억원, 2023년 3610억원 등 네 차례에 걸쳐 유상증자를 실시한 바 있음
4. 차트
최근 3년 간 주가 추이는 위와 같으며, 2022년 하반기, 2023년 중순 즈음 주가 급락을 겪고 그 이후로는 800~900원 변동 이내에서 유지되고 있다. 2023년 중반에 주가 하락은 3610억원에 달하는 유상증자 발표 시 떨어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유상증자 청약이 완판되었다는 내용은 좀 의아했다. 맥쿼리인프라는 110.8대 1의 경쟁률을 기록하였고, 다른 리츠들 역시 세자릿수 경쟁률로 마감했다. 여러 기관 투자자들의 수요가 있었던 것으로 보이는데, 기관에서는 리츠의 유상증자를 '새로운 자산 편입을 통한 몸집 불리기'로 평가한다는 것이다. 주주 입장에서는 가치가 희석된다고 보기에 주가가 떨어지는 것이지만 말이다.
리포트와 관련 기사를 보니, 맥쿼리인프라는 하남 데이터센터 매입으로 디지털자산을 추가하고자 하고 있으나 그 투자금을 유상증자를 통해 구하려는 것으로 파악된다. 사실 금리가 하락하려고 하는 시점이기 때문에 이러한 투자가 사업을 운용하는 데 있어서는 좋은 타이밍이라 판단했을 수 있을 것 같다. 하남 데이터센터가 어떤 입지의 곳인지는 추가로 더 알아볼 필요가 있겠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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