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경제적 자유를 위한 걸음

[짠테크] 스마트초이스 - 이동통신요금 25% 할인, 요금 할인 대상 확인

by 서리히리 2023. 6. 7.
728x90

안녕하세요, 서리히리입니다 :)

최근에 재무관리를 도와주는 책을 읽었는데, 그 책의 구성이 독특했습니다. 재무설계사가 자신에게 상담을 받는 사람들에게 소비나 저축, 투자 등에 대한 조언을 해 주면서 상담 전후에 대한 항목을 나누어 비교해 놓은 것인데요. 제가 그것들을 확인하면서 느꼈던 것은, 많은 사람들이 이동통신비에 큰 금액을 지출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자신의 월급에 5%에 해당하는 금액을 납부하고 있는 경우도 많았는데, 재무설계사 역시 이럴 필요가 없다며 상담 후에는 이동통신비를 줄일 수 있도록 조언해 주었었죠. 찾아보니 핸드폰 약정 요금을 할인받을 수 있는 서비스가 있어 오늘은 이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스마트초이스
https://www.smartchoice.or.kr/smc/index.do
 

통신요금 정보포털

요금제추천, 단말기지원금조회, 미환급액조회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www.smartchoice.or.kr

 

선택약정할인을 통해 이동통신요금 25% 절약할 수 있는데요, 바로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에서 가능합니다. 스마트초이스 홈페이지의 배너를 통해 진행하거나, 환급/혜택 > 선택약정할인 항목을 선택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원금을 받지 않고 1년 또는 2년 선택 약정 할인을 신청하는 경우, 월 이동통신 요금의 25%를 할인 받을 수 있는데요, 신청 대상을 정리하여 말씀드리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약정종료된 이용자 : 약정 만료 후 단말기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 단말기 지원금 위약금 정산을 완료한 경우
  2. 새 단말기 구입 이용 : 이동통신사 대리점, 판매점에서 단말기를 구입하면서 지원금을 받지 않은 경우, 해외에서 단말기를 직구한 경우
  3. 중고 단말기 이용 : 해외에서 사용하던 단말기를 국내에서도 사용하는 경우, 중고 단말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는 경우

특히 1번 조건인, 약정 만료 후 단말기를 계속 사용하는 경우에 해당하는 분들이 많으실거라 생각합니다. 최근 핸드폰의 성능이 좋아지고 새로운 핸드폰의 가격은 비싸짐에 따라 기존 핸드폰을 2년 이상의 기간 동안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라 생각하는데, 그러한 경우 25% 요금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자신이 할인 대상에 해당되는지 정확하게 알고 싶으신 분들은 마찬가지로 스마트초이스의 '요금할인(선택약정) 대상단말기 조회 바로가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smartchoice.or.kr/smc/mobile/find_discount02.do)

'요금할인(선택약정) 대상단말기 조회' 서비스는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에서 제공하며, 25% 요금 할인 적용은 이동통신 3사(SKT, KT, LGU+)만 가입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알뜰폰 사업자 이용자는 대상이 아니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내가 그 대상자에 해당된다면, 선택약정할인을 신청해야겠죠.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SKT, KT, LG U+의 전국 모든 대리점, 판매점에 방문하거나, 직통 전화 또는 홈페이지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이동통신사에 전화하여 문의할 경우 각 전화번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SKT (080.8960.114), KT(080.2320.114), LG U+(080.8500.130)

홈페이지의 경우, 아래 링크로 연결하시면 됩니다.

요금할인(선택약정할인) 지원금은 단말기 구입 지원금대신 12~24개월간 요금할인으로 지원해 드리는 제도입니다. 할인율은 1년과 2년 약정이 동일하지만, 해지 할인반환금(위약금)은 1년 약정을 하는 경우가 더 적어 1년 약정이 더 유리합니다. 선택약정 할인율은 25%, 할인금액은 (월정액 - 기존 요금약정 할인액) X 선택약정 할인율 25%입니다. 청소년, 실버, 복지 등 특수 요금제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새 휴대폰을 구입할 때, 지원금 때문에 고가요금제에 무조건 가입하는 것은 오히려 손해일 수 있습니다. 단말기 지원금을 받는 것보다 25% 요금할인을 받는 것이 더 유리할 수 있다는 것이죠.

이동통신단말장치 유통구조 개선에 관한 법률(=단말기 유통법) 시행에 따라 휴대폰 기종에 따라 통신사간 지원금을 비교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바탕으로 비교한 예시를 아래와 같이 가져왔습니다.

단말기 지원금 vs 요금 할인 선택에 따른 혜택 비교
기종을 삼성전자의 갤럭시 S23으로 하고, 서비스는 5G 기준, 요금수준은 ~5만 원을 기준으로 비교했을 때, SKT에서는 베이직 요금제, KT에서는 5G 세이브 요금제, LG U+ 에서는 5G 슬림+ 요금제가 자동선택 되었습니다. 갤럭시 S23이라는 동일한 기종의 같은 출고가에 대해 통신 3 사별로 지원금액이 모두 다릅니다. 그 하단에는 단말기 지원금을 받지 않고, 요금 할인을 선택하여 24개월 약정 시 총액을 나타낸 금액이 있습니다. SKT에서 계산된 금액은, 월 49,000원에서 할인액이 25% 이고, 24개월 약정(49,000*0.25*24=294,360원)이기 때문입니다. 즉 단말기 지원금을 받는 것보다 요금 할인이 더 큰 것이죠.

 

이동통신비는 대표적인 고정비 항목 중 하나입니다. 고정비를 줄이는 것은 지출을 관리하는데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으니 '스마트초이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가계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마침.


'서리히리의 오늘도 충전' 을 검색하여

하루를 채워나가시길 바랍니다 :)

728x90